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에는 자료 정리법 'PARA'(파라) 에 대해서 알아보고, 옵시디언에서 예시를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PARA(파라)
현대 사회에서는 점점 많은 정보, 불필요한 정보와 쓸모있는 정보, 지금 필요한 정보, 나와는 상관없는 정보 구분없이 모든 정보가 인터넷을 통해 밀려듭니다. 그리고 현실에 필요한 과제들도 점점 늘어만가죠.
이런 현상들 속에서 우리는 효율적으로 정보를 관리하고 과제를 해결해 나갈 필요성을 느끼게 됩니다.
이런 상황에 필요한 것이 바로! PARA 방법론입니다.
PARA 방법론 은 우리의 생산성과 조직 체계를 혁신적인 방식으로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강력한 도구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PARA는 Tigao Forte가 고안한 지식관리 방법론입니다. 그는 두번쨰 뇌를 구축하는 방법에 대해 가르치고 관련된 내용을 공유중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그의 사이트에서 확인해보세요.
PARA의 개념
PARA는 "Projects", "Areas", "Resources", "Archives"의 약자로, 이 네 가지 구성요소를 중심으로 하여 작업을 조직화하고 관리합니다.
Projects
Projects: PARA는 작업을 프로젝트 단위로 분해하여 관리합니다. 각 프로젝트는 명확한 목표와 일련의 태스크를 가지며, 이는 작업의 우선순위를 설정하고 추적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지금 적극적으로 하고 있는 일들
쉽게 목표가 있고, 명확한 기한이 있는 것들을 모아두는 폴더입니다.
ex) 100권 독서하기, 블로그 글 100개 작성, 1000만원 모으기 등
Areas
Areas: 생활의 다양한 영역을 'Areas(영역)'로 정의합니다. 업무, 개인, 가족 등 각 영역마다 할 일 목록을 만들어 해당 영역의 관리를 용이하게 합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관리하는 역할과 책임 꾸준한 관리가 필요한 영역의 폴더입니다.
ex) 건강, 자동차, 인맥, 자산, 운동 등
Resources
Resources: PARA는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제시합니다. 자원은 시간, 돈, 에너지, 인력 등 다양한 형태로 존재하며, 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작업을 완수합니다.
미래에 유용할 수 있는 관심 있는 주제, 평소에 관심 있거나 취미생활 등, 일종의 자료들을 보관하는 폴더입니다.
ex) 아이돌 덕질, 아이디어 모음, 기획안, 쓸모있는 정보 등
Archives
Archives: 끝난 프로젝트나 완료한 작업을 보관하는 공간을 마련합니다. 이는 미래에 참고할 정보를 정리하고 추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다른 세 가지 범주의 완료되거나 비활성화된 항목
끝난 프로젝트(Project)나 관심이 없어진 관리영역(Areas), 자료(자원들Resources)을 삭제하지 않고 보관하는 폴더입니다.
ex) 과거의 다이어트 프로젝트, 최근에는 관심이 사라진 게임들 자료들, 크로키를 마친 이미지 링크들
위의 4가지가 PARA 방법론의 전부 입니다. 말 그대로 방법론으로 사용하는 도구와는 상관이 없습니다. 이것을 아는 것만으로도 남들보다는 효과적인 자료, 메모, 아이디어 등을 정리할 수 있죠.
PARA의 특징중 하나는 위 4가지 폴더에서 필요에 따라 폴더를 이동시킨다는 점입니다.
프로젝트에서 아카이브로, 아카이브에서 리소스로, 리소스를 활용하여 프로젝트로, 에리어로.
이와 같이 본인의 활용에 따라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는 구조가 특징입니다.
Todoist, 노션, 옵시디언 등 다양한 메모앱과 생상성 앱들이 있죠. 이를 활용하여 개인에게 맞는 PARA 시스템을 구축해보세요!
저는 처음에 이것을 접했을때 전율이 일었습니다. 이전까지는 모든 사람들이 메모에 대해 소개하고, 아이디어의 생산, 관련 앱들 소개에 대해서만 접했었는데 PARA를 접하고 칼을 얻고, 검술을 배운듯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칼(메모, 자료, 정보)이 있어도 검술(PARA)이 없다면 싸울 수 없죠, 정보를 다루는 방법론의 중요성을 깨닫고 활용하고 있습니다.
옵시디언에서의 사용
위 사진은 저의 옵시디언 보관소의 정리 폴더입니다.
앞에 숫자 1234는 옵시디언이 이름순으로 정렬되기에 붙여서 보기 편하게 했구요.
프로젝트와 에리아, 리소스, 아카이브 앞의 이모지는 관련된 이미지를 상기시켜주고 직관적으로 만들기 위해 붙여넣었습니다.
그리고 무조건 영어일 필요는 없죠. 여러분들은 직관적인 한국어를 통해 목표, 관리영역, 자료(자원), 보관소 등 보기에 편한것으로 관리하세요!
저 폴더들 속에 하의 폴더를 만들어 관리중입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이전에 노션을 사용했었는데 불편한 점이 많아 다른 프로그램을 찾다 옵시디언으로 온 케이스입니다.
노션은 온라인 기반이어서 인터넷이 끊기면 기존 메모들을 볼 수가 없습니다. 믿기지 않지만 사실이고, 속도가 굉장히 느려서 자료가 쌓인다면 사용 못할 정도가 될 것입니다.
해서 오프라인 저장소가 기반인 옵시디언 추천하구요 속도도 쾌적합니다.
PARA 방법론 고안자의 홈페이지의 글을 번역한 내용입니다.
정보를 찾는 데 시간을 낭비하지 마세요.메모와 문서가 안전하게 저장되어 필요할 때 사용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질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에 더 집중할 수 있습니다.중요한 것이 무엇인지에 대한 가시성을 확보하고 관심과 목표에 맞춰 의도적으로 삶을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당신은 일을 실현시킵니다.당신은 시작한 일을 마침내 끝내고, 미루는 버릇을 극복하고 과거의 교훈을 활용하여 빠르게 발전합니다.
창의성과 생산성이 높아집니다.자신의 아이디어가 가득한 놀이터를 활용하여 마침내 내면에 갇혀 있던 창의적인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압도되는 정보와 FOMO를 극복할 수 있습니다.무언가를 놓친 것에 대한 스트레스와 불안에 작별을 고하고 마음의 평화를 누릴 수 있습니다.
저는 여기서 우선순위의 집중과 FOMO의 극복이 제일 마음에 들었습니다.
일상에서 계속되는 정보주입에 필요한 것이 우선순위와, 수많은 정보의 흐름 속에서 내가 놓치고 있는 것이 있지 않을까 하는 두려움을 극복할 수 있다는 생각에 PARA방법론에 대해 공부해야겠다는 마음을 먹게 되었습니다.
PARA 방법론이 여러분의 일상과 업무를 더욱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도와줄 것입니다! 오늘 소개해드린 PARA를 통해 많은 것을 성취하고 쟁취하세요!
감사합니다.
ForteLabs.co
Be more productive than you ever thought possible
fortelabs.com
'IT 관련'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낫싱폰 2a, 보급형 핸드폰 3월 20일부터 순차 배송예정 (5) | 2024.03.07 |
---|---|
제미니 AI, 구글 AI 사용법, 링크 (0) | 2024.03.04 |
자유로운 메모앱 '옵시디언(obsidian)' 기본 세팅법(드롭박스)! (0) | 2024.03.01 |
뽀모도로 타이머 Tomighty (다운, 사용법, 소리설정sfxr) (0) | 2024.02.20 |
와콤 인튜어스2 타블렛 XD-0608-U 드라이버 초기 설정 ( Wacom Intuos2 setting, driver ) (2) | 2024.02.06 |